영어 잘하는 법-실질적인 팁!
안녕하세요? 영어사랑 헤나(hannah)입니다.
학원 운영을 하며, 학생들을 10년 이상 가르친 경험으로, 제가 평소에 학생들에게 강조하는 3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지금보다 더 나은 영어를 '정말로' 잘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만 읽어주세요. 실질적이고,
효율적으로 영어 공부하실 수 있는 tip을 알려 드릴게요.
1. 비슷한 상황에서 쓰일 수 있는 문장 여러 개를 함께 머릿속에 저장하세요.(즉 유사 표현들을 함께 기억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cheer up. 힘내. 이 문장을 외웠다고 생각해보세요. 한 문장 던져놓고 아무 말씀도 안 하실 건가요? 대화가 이어지려면, 힘내라고 하는 상황 속에서
쓸 수 있는 그 비슷한 표현들을 알고 계셔야 대화의 생동감이 느껴질 수 있는 거겠죠?
Cheer up. Everything is going to be ok. Don't give up. Don't take it so seriously. Take it easy.
(힘내. 다 잘될 거야. 포기하지 마.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마. 맘 편히 가져)
이런 방식으로 몇 가지 비슷한 표현들을 함께 알고 계시면, 힘들어하고, 좌절한 상대방에게 계속적으로 힘을 실어 주면서 대화를 부드럽게 이어가실 수 있어요. 이렇게 수다쟁이가 되실 수 있는 거예요.
제 블로그에도 영어 한 문장에 응용하실 수 있는 표현을 함께 보여드리고 있으니 공부할 때 함께 익히시길 권해드립니다.
2. 주제별로 단어를 머릿속에 입력하세요.
대화를 할 때는 이 얘기 저 얘기를 하지만, 각 주제가 있습니다. 학교, 스포츠, 이혼 등등의 이야기가 있겠죠?
공부가 대화의 주제라면, 분명히 그 대화에서 언급될 수밖에 없는 단어와 표현들이 있을 거예요.
예를 들어 학교에 관한 주제라고 생각해볼게요. 어떤 단어들이 생각나시나요?
선생님. 학생. 지각. 공부 잘한다. 학기. 시험. 땡땡이
(teacher, student, late for school, do well in school, term, exam, skip classes....)
이런 단어들이 떠오르시겠지요? 영어로 대화할 때도 이 학교라는 주제와 관련된 단어들을 한 묶음으로 기억을 하시는 것이 유창성의 비결입니다. 표현이 잘 안되었더라도 그냥 단어라도 던져봐서 의사소통이 되었다면, 성공적인 대화라고 할 수 있겠지요?
단어의 힘은 이럴 때 발휘되는 거예요. 무작정 단어를 외우기보다는 대화의 주제에 따라 나올 수 있는 단어를
내재화되도록 연습! 또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연습하시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은?
자신만의 영어노트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주제별로 상황별로 알록달록 컬러풀하게 써서 들여다 보고
소리 내어 입근육을 단련시키는 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매일매일 외울 표현의 개수를 늘려가시는 재미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외국어 배우기는 마라톤과 같으니까요.
3. 나에게 해당되는 생각과 정보를 평소에 연습하세요.
영어를 공부하다 보면, 남의 글만 읽다 보니, 막상 외국인과의 대화에서 나의 생각을 대화에 반영하기 어려운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페미니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
(What do you think of feminism?)
"무슨 음식을 가장 좋아하세요?"
(What is your favorite food?)
이런 질문을 받았다고 가정해보세요.
페미니즘이라...? 뭐 생각해보지 않은 경우는 I've never thought about that. (생각해본 적 없다)고 넘어갈 수 있겠지만, 모든 대화에서 생각 없는 사람으로 인식되고 싶지는 않으시겠죠? 무슨 음식 좋아하냐는 질문에도 그제야 내가 뭘 좋아하더라? 떡볶이를 뭐라 설명하지? 고민하다가 나의 취향도 설명 못하는 답답한 일이 벌어지게 돼요.
설명이 어려우시다면 차라리 전달이 쉬운 햄버거라고 하거나, 스테이크라고 말하고 대화를 이어가는 게 영리한 대화법이에요. 진실되게 떡볶이를 설명하고 싶다면 ( stir-fried rice cake with korean hot sauce) 평소에 표현을 어떻게 할 건지를 검색해서 정리하고, 연습하세요.
나의 취미, 습관, 좋아하는 영화, 가수, 감명 깊게 읽은 책과 그 이유를 일기 쓰듯 영어로 써서 정리하고, 자신을 표현할 때 자신감 있고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으면, 그 성취감으로 더욱 영어 하기가 재밌어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생활 속의 밀착 영어공부 학습법 3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내재화라는 말. 제가 가장 강조하는 포인트입니다. 구체적인 학습방법도 실천을 하셔야 진정한 내 것이 됩니다. 지금 바로 실천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영어사랑 > 영어공부에 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잘하는법-미드 제대로 보고 있나요? (11) | 2020.12.12 |
---|---|
영어회화 잘하는 법-영어회화에 대한 환상 버리기 (9) | 2020.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