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잘하는 법-영어회화에 대한 환상 버리기
본문 바로가기

영어사랑/영어공부에 관하여

영어회화 잘하는 법-영어회화에 대한 환상 버리기

영어회화 잘하는 법-영어회화에 대한 환상 버리기

안녕하세요? 영어사랑 헤나(hannah)입니다.
오늘은, 학원을 운영하며, 영어를 10년 이상 가르치면서 꽤 많은 이런저런 수강생을 만나본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영어회화 잘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려합니다.

<영어한문장>에 댓글로 영어공부에 관심을 보여주시는 소중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과,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마음을 담아 포스팅해봅니다.

영어 잘하는 비법은 우선 꾸준함과 연습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생각해볼 몇 가지를 이야기하겠습니다.

일상에서 외국인과의 대화에 재미를 느끼고 싶으신분이나, 영어 잘한다는 말을 듣고 싶어 하는 분들을 위해서, 몇 가지 영어회화 공부 tip을 나누려 합니다.

1. 네이티브(원어민)처럼 완벽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회화수업 중에, 머릿속에서 완벽한 문장을 만들려고
애쓰고 있는데, 옆에 있는 학생이 문법은 맞지 않더라도 얼른 소통이 될수있는 key word를 던지는 바람에, 결국 말하려고 준비했던 표현을 한마디도 못하다가 수업이 허탈하게 끝나게 되는 수강생의 경우를 많이 보아왔습니다. 문법과 완벽한 문장에 집착하는 학생은 완벽한 문장을 만들려고 노력하다가 결국 중요한 '의사소통'을 놓치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외국인은 절대 나의 완벽한 영어 만들기를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회화는 그 자리에서 바로 순간적으로 소통이 되어서 탁구공처럼 대화가 왔다 갔다 해야 재미도 있고, 살아있는 언어의 흐름이 되는 거랍니다. 너무 원어민처럼 완벽하게 전달하려는 환상을 버리시면 좋겠습니다.


 

1.네이티브처럼 완벽하게 말하기는 어려워요

 

 



2. 발음보다는 억양이 더 중요하다.

수강생 중에 발음은 좋은데 모든 발음에 [r] 사운드를 넣어 원래 단어가 아니라 다른 단어로 잘못 전달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발음은 틀리지 말아야 하는 건 맞지만, 발음을 지나치게 의식해서 불필요한 '굴리는 발음'으로 얼굴을 찡그리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음보다는 억양과 강세를 강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한단어에도 강하게, 한 문장에도 더 강하게 읽는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로, 영어는 전 세계인의 영어라는 점을 볼 때, 싱가포르식 영어, 호주식 영어, 영국식 영어등 다양한 영어가 존재합니다. 한국인은, 한국인 특유의 발음을 할 수밖에 없고, 외국인과 대화할 때 한국식 발음이라 하더라도, 단어의 강세(stress)와, 문장의억양 (intonation) 을 신경 써서 말하는 것이 더 전달이 잘되고, 더 세련된 분위기의 영어가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영화 보실 때나, 연설문(Ted)등을 보시면서 억양에 귀를 기울여 들으시길 권합니다. 특히 미드를 꾸준히 선택해서 보시면, 영어 특유의 억양과 발음을 같이 생생하게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2.발음보다는 억양에 신경을 쓰세요.

 


3. 영어문장을 큰소리로 읽어라.


영어공부를 하는 학습자에게 제일 부족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들 중에도 단어를 외울 때나 문장을 외울때 눈으로만 보거나, 예쁘게 정리해 놓기만 하는 경우를 너무도 많이 봅니다. 사실 새로운 단어나 멋지다고 생각하는 영어 문장의 경우 눈으로만 보는 것보다는 그 자리에서 10번씩 소리 내어 읽어보는 것이 기억으로 떠올리기가 훨씬 쉽습니다.

실제로 학생들이 소리 내어 외웠던 문장을 시간이 흐른후에 말해보라고 하면 자신도 모르게 술술 말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학생 스스로도 내가 이걸 어떻게 기억하지? 하면서 즐거운 의아함(?)을 표현하는 경우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소리내어 발음을 10번 해본 경우와 100번 해본 경우를 비교해보면 당연히 어느 쪽이 기억의 떠올림이 쉬울지는 말씀 안 드려도 아실 거예요. 결국 외국어는 계속되는 노출과 반복의 게임입니다.

 

 

 

3.영어문장을 큰소리로 읽어보세요.

 

 

 

마무리하며...
영어를 잘하려면, "영어 덕후가 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맘에 드는 표현 한 문장씩 매일 포스트잇에 써서 차 안에, 책상 위에, 식탁 위에 붙여놓고, 들여다보고, 큰소리로 읽어보시면 제일 실용적이고, 확실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영어학습기기(device)와, 학습 수단(tool)이 있어도, 머릿속에 저장하는 것은 언제나 나의 몫. 내가 하기 나름임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